작업재활치료 환자들에게 이루어지는 재활치료 정보입니다.
근육병 등의 질환을 겪는 환자를 위한 재활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손상을 입은 사람들 각 개인이 속한 문화적 요구(습관, 종교, 개인의 기준, 교육정도, 직업고용상태, 경제적 요소)에 맞추어 손상된 기능을 회복, 교정시키고 남아있는 기능을 최대한 유지/발전시키기 위해 ‘목적 있는 작업(purposeful activity)'을 수행하며 적절한 보조도구의 선정 및 제작과 환경을 변화 (집, 건물, 실외생활, 가구 배치 등)시켜 장애를 최소화하고, 남아있는 기능을 활용하여 최대한의 독립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치료 및 교육합니다.


1. 치료대상

뇌졸중, 외상성 뇌손상, 척수손상, 관절염, 치매, 성인 뇌성마비, 파킨슨병, 루게릭병, 근육병 등의 질환으로 일상생활, 여가, 직업 활동을 수행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가정으로의 복귀 또는 질환 이후의 새로운 삶의 준비에 어려움을 겪는 분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2. 평가항목

작업치료실에서는 보다 효과적인 치료를 위하여 환자에 관한 기능적, 신체적, 사회적, 심리적 정보를 바탕으로 환자의 전반적인 신체기능, 인지, 지각, 감각 상태 및 일상생활의 독립적인 수준을 평가하고 있습니다.


3. 치료내용

실제적인 일상생활, 여가, 직업 활동의 획득을 궁극적 목적으로 하여, 일상생활동작치료, 여가활동치료, 그룹치료, 자가 운동을 위한 교육 및 상담, 근골격계 치료, 감각 및 신경계치료, 연하치료, 지각 및 인지치료, 보조기 제작 등을 맞춤형 치료로 진행합니다.

- 신체기능 증진훈련(운동-신경-감각)
적절한 치료도구나 목적적인 활동을 제공하여 관절의 움직임 범위를 넓히거나, 근력을 향상시키고, 균형능력이나 자세조절능력을 정상화시킵니다.

- 인지 지각적 능력
뇌의 기능, 구조 그리고 발달과정에 기초한 재활치료 방법을 통하여 지각, 인지영역에 손상을 입은 환자를 대상으로 집중력, 기억력, 판단력, 계산능력, 문제해결능력 등의 향상을 도모하며, 또한 손상된 영역에 대해 보완할 수 있는 기술 훈련들을 시행합니다.

- 연하 치료
임상적 관찰을 통한 정확한 평가를 토대로 각 단계별 연하기능 증진 치료인 구강 촉진법, 구강 근육 운동, 호흡운동, 삼킴 반사 유도법, 삼킴운동에 사용되는 근육의 기능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전기 자극 치료를 시행하여 정상적인 식사기능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