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재활치료

소아재활치료 소아들에게 이루어지는 재활치료 정보입니다.
발달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은 아동을 위한 재활

소아 운동재활

소아운동 재활치료

1. 치료대상

뇌성마비, 발달지연, 외상성 뇌손상, 척수염, 외상성 척수손상, 근육질환, 염색체 이상 등으로 운동발달에 문제가 있는 아동을 대상으로 합니다.


2. 평가항목

도수근력검사, 관절가동범위평가, 대동작기능평가, 버그균형평가 등을 실시합니다.


3. 치료내용

소아운동치료는 질병 또는 손상으로 인한 신경 및 근육 혹은 관절계의 비정상적인 기능을 정상 또는 정상에 가까운 상태로 회복 또는 증진시키거나 보다 나은 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치료입니다.
적절한 근육의 긴장도를 유지하고 정상적인 움직임을 재학습시켜 자세 조절과 기능적인 움직임을 가르치며, 환자의 기능적 상태에 가장 적합한 최대한의 잔존능력을 개발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종류: 중추신경계발달치료, 매트운동, 보행운동, 기능적전기자극치료, 기구운동

소아 작업재활

소아작업 재활치료

1. 치료 대상

발달지연, 뇌성마비, 외상성 뇌손상, 척수손상, 근육질환, 염색체 이상 등으로 발달에 문제가 있는 아동, 감각통합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 학습장애아동, 발달장애아동, 기타 일상생활의 작업 수행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을 대상으로 합니다.


2. 평가

발달평가, 손 기능 평가, 일상생활수행능력평가, 시-지각 발달 평가 등을 실시합니다.


3. 치료내용

- 소아작업치료
여러 가지 목적 있는 활동과 감각 활동을 제공하여, 정상적인 움직임과 감각의 발달을 경험시켜 감각-운동기능, 지각-인지 기능, 일상생활활동(식사, 옷 입고 벗기, 그리기 및 쓰기활동, 개인위생 등) 놀이 기술 등을 향상시킵니다.
독립적인 생활과 치료의 효과를 높이며, 보호자 교육을 통하여 아동이 가정이나 유치원, 학교에서 올바로 양육되고 치료가 연결될 수 있게 합니다.

- 연하장애재활치료
작업치료실에서는 구강, 인두, 식도를 구성하고 있는 여러 구조물들이 유기적으로 조화롭게 움직일 수 있도록 문제점에 체계적으로 접근하여 치료합니다.

- 감각통합치료
감각자극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기회를 제공 하고, 적응반응을 계획, 조직화하여 의미 있는 활동들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유도함으로써 감각자극들을 처리하고 통합하는 중추신경계 능력을 향상시킵니다.